광주북구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건강정보
강박사고는 불안을 일으키기 때문에 이러한 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강박행동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강박행동이란 숫자세기 · 확인 · 무엇을 피하려는 것과 같이 의식의 수준에 있으며 정형화되어 나타나는 생각이나 행동을 말합니다. 문을 잠그지 않았다는 생각이 계속해서 들면, 반복해서 확인하여야 안심이 됩니다. 또한 먼지나 세균에 오염되었다는 강박사고는 계속해서 깨끗하게 손을 씻어야 불안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강박증이란 불안을 일으키는 강박사고와 이러한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한 강박행동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강박사고는 불안을 증가시키지만 강박행동은 불안을 감소시킵니다. 이렇게 강박사고와 강박행동을 반복하는 것을 강박장애라고 합니다.
강박장애의 평균 발병 연령은 19.5세로 알려져 있고, 25%는 14세경에 발생합니다. 흔치 않지만 35세 이후에 발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남성은 여성보다 좀더 이른 나이에 발병하는데, 남성의 25% 가까이는 10세 이전에 발현합니다. 증상의 발현은 보통 점진적이지만 급성 발현 역시 보고된 바 있습니다. 치료 받지 않는 강박장애는 보통 만성으로 전환되며, 증상의 악화와 완화를 반복하게 됩니다.
과거 강박장애의 원인은 심리학적 요인에 근거하여 설명하려는 노력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최근의 약물 연구 및 뇌 영상 연구의 결과들은 생물학적 요인이 강박장애 발생과 연관성이 깊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를 들면, 뇌의 대표적인 신경 전달물질인 세로토닌 시스템과의 연관성입니다. 임상 약물실험상 세로토닌 시스템에 작용하는 약물들이 강박장애 치료에 뚜렷한 효과가 있고, 다른 임상 연구 결과도 세로토닌 및 세로토닌 연관 물질과 강박장애 간의 연관성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많은 뇌 영상 연구가 강박장애에서 특정 신경회로 영역에 문제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고, 약물치료 내지는 행동요법치료 후 이러한 영역의 문제가 정상화됨을 보여주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강박사고와 강박행동을 모두 가진 경우가 많지만, 때로는 강박행동만을 혹은 강박사고만을 가진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강박사고가 사람을 불편하게 만들면, 그 불편에서 벗어나고자 강박행동을 하게 됩니다. 강박행동은 어떤 동작일 수도 있고 머릿속으로 불편함을 줄이고 스스로를 달래고자 반복하는 생각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행동은 불안이나 불편함을 잠시 동안만, 그리고 불완전하게 해소해주기 때문에 반복적으로 행하여지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결국 너무 지나쳐서 문제를 야기시키게 됩니다.
강박행동
강박사고
일반인의 90% 이상도 강박증 환자들이 경험하는 것과 유사한, 원치 않는 침투적 사고를 경험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강박증에 걸리지 않는데, 그 이유 중 하나는 자신의 사고, 충동, 심상들에 대해서 반응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강박증에 걸리지 않은 사람들도 자주 이상한 생각들을 하지만, 이들은 이러한 생각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고,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지 않기 때문에 별다른 주의를 기울이지 않게 됩니다. 반대로 강박증 환자들은 자신의 침투 사고에 대해서 매우 의미심장하고 중요하게 여기고 반응합니다. 오늘날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치료법으로는 약물치료와 인지행동치료를 들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
약물치료는 잘 알려진 강박증의 치료 방법으로 약 80-90%의 환자가 약물에 의하여 증상의 호전이 있다고 합니다.
문제는 ‘약물에 의하여 증상이 어느 정도까지 호전이 될 것이냐’ 인데, 불행하게도 아직까지 약물단독으로 증상이 완벽하게 없어지지는 않습니다. 호전을 보이는 환자들은 약 30-60% 정도 증상이 감소하고, 이 정도의 증상 호전으로 환자는 상당히 좋아졌다고 느끼면서 정상적인 사회생활이나 학교생활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남아 있는 증상을 치료하기 위하여 행동치료를 같이 시행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인지행동치료
인지행동치료는 침투사고가 불안감을 덜 야기시키도록 대안적인 설명을 발전시키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이러한 대안적인 설명을 개발한 후에는 치료에서 이를 검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전략을 사용하게 됩니다. 인지행동치료는 상대적으로 최신 기법임에도 불구하고, 여러 연구들에서 기존의 다른 치료들만큼이나 효과적이라는 결과를 제시하고 있습니다.